티스토리 뷰

요즘 정신병에 대한 분위기가 많이 달라졌다고 생각되는 것이, 과거에는 정신병이 있다면 어떻게든 숨기려고 하고 병원에 가지 않는 사람들이 많았다면 요즘은 오픈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는 점입니다. 특히 연예인들이 본인이 앓고 있는 정신병을 공개하는 경우도 많아지면서 과거보다 정신병에 대한 시선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그 중에서도 공황장애는 미디어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정신질환 중 하나입니다. 특히 연예인들이 많이 앓고 있다고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차태현과 정형돈이 공황장애를 앓고 있으며 서로 아픔을 공유하며 더 친해졌다고도 합니다. 이처럼 공화장애는 생각보다 주변에서 쉽게 발견되는 질환입니다. 공황장애의 증상과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황장애란?

공황장애란 심한 불안과 발작이 동반되며, 이런 불안이 신체적인 증상들로 나타나는 장애입니다. 근본적으로 불안이라는 감정 때문에 생기는 증상이기 때문에, 불안장애의 일종입니다.공황장애는 신체적인 증상들이 나타나는 정신계통 질환이기 때문에, 과거에는 내과적, 신경계통의 문제라고 인식되어 왔습니다. 그러다가 20세기에 들어와서야 이것이 불안으로 인한 정신적 증상이라는 것이 알려졌습니다,

공황장애의 증상

공황장애의 증상은 단순히 조금 불안하다고 해서 일시적으로 오는 증상들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공황장애에서 공황이라고 부르는 상태는 생명에 위험을 느끼는 정도의 공포입니다. 우리가 길 가에서 칼을 든 강도를 만났다고 가정해 봅시다. 심장이 매우 빠르게 뜨고 온 몸이 공포에 휩싸여서 아무것도 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정도의 공포를 공황장애에서 공황 상태라고 합니다.

하지만 물론 길에서 칼 든 강도를 만나서 한시적으로 공황상태에 빠진다고 해서 공황장애라고 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이것이 트라우마가 되어 일상생활에 문제를 일으킬 때는 공황장애가 될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는 위협을 느끼거나 위험한 상황이 아님에도, 신체가 심각한 위험에 빠졌다고 잘 못 인식하여 발작이 온다든지 미친 듯이 심장이 뛴다든지 하는 증상을 느끼는 병입니다.

공황장애는 영어로 ‘Panic disorder'라고 합니다. 위험한 상황에서 작동해야 할 신체적 증상들이 정상적인 상황에서도 작동하는 오작동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공황장애를 겪게 되면 멀쩡히 일상생활을 하고 있다가도 엄청난 불안감을 느끼며 호흡 곤란, 흉통, 가슴 통증 등을 겪게 됩니다. 외에도 오한, 어지러움, 실신 등 여러 증상들을 동반합니다. 증상은 10분 정도로 짧게 오는 편이지만 길게 오는 경우 30분까지도 오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이런 증상들이 일상에서 반복되다 보니 언제 증상이 나타날지 모른다라는 불안감에 증상이 더 심해지기도 합니다.

공황장애 치료

먼저 본인이 공황장애 증상이 있다고 생각되는 경우에는 병원에 내방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특히 공황장애 증상들은 다른 병과 겹칠 수도 있으니 반드시 병원에서 의사와 상담후에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에는 증상의 정도와 의사의 소견에 따라 여러 갈래의 치료를 받게 됩니다.

먼저 약물치료가 있습니다. 약물치료의 경우 항우울제 혹은 항불안제를 복용하시게 됩니다. 두 약 모두 직접적인 치료 효과가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아무래도 약이기 때문에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항불안제의 경우 지속시간이 짧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약을 먹어 상태를 완화시키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두 번째는 본인에게 트라우마를 주었던 사건이나 공황발작에 대한 공포심을 완화시키는 인지-행동치료법입니다. 환자가 공포스러움 경험에 대한 불안을 완화시킬 수 있도록 인지와 행동을 교정하고 호흡법, 근육 이완법 등을 가르쳐 줍니다. 약물치료와 병행하는 경우가 많으며, 약물 치료가 끝난 이후에도 유지치료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황장애를 완전히 치료하기는 어려울지 몰라도,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충분히 일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으며 조절이 가능한 병입니다. 그러니 본인이 공황장애가 의심된다면 주위시선을 의식하지 마시고 병원에 방문하셔서 제때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공황장애를 앓고 계시는 분들 모두 증상이 완화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LH 청년전세임대주택은 무엇이고 가능 조건은?

주거 안정이 최고 화두가 된 요즘입니다. LH 청년전세임대주택의 뜻과 입주 자격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따박따박 월급 모아 집을 사기란 하늘의 별따기 같이 어려운 일이 되어버렸습니다.

smg818.co.kr

 

 

주52시간 근무제란 무엇인가?계산 방법 및 탄력근무제

주52시간 근무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52시간 근무제란 근로기준법에 따라 근로자가 주당 52시간 초과해서 일할 수 없다고 정해 놓은 것을 말합니다. 2021년 1월부터는 300인 미만 사업장에도

smg818.co.kr

 

댓글
댓글쓰기 폼